인터넷TV를 통한 홈쇼핑은 TV 광고를 어떻게 대체할 것인가? <제1부>

[한류TV서울] 등록 2017.02.02 14:51:23수정 2017.03.05 01:01:38

2016년 9월 22일, 이 업계 자문기관들이 서로 연합하여 중국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심도있는 산업분석 보고서인 <인터넷TV를 활용한 쇼핑 추세 보고, 互联网电视程序化购买趋势报告>를 발표했다.

이는 “인터넷TV 활용 구매 패턴”을 최초로 아주 상세하게 기술한 추세보고서이며, 이는 전체 산업 관계자들의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보고서이다.

2015년, 중국 내 스마트TV 판매량은 4055만대를 초과했으며, OTT 셋탑박스의 소매 판매량은 1213만대, 그리고 인터넷 단말기(스마트TV의 단말기 포함)의 보유량은 1.65억대에 도달했으며, 2016년 인터넷TV 단말기 보유에 대한 예측은 2.13억대에 달한다.

또한 인터넷TV의 가입자 활성화율은 70%에 달하고, 이 일련의 데이터는 2016년 인터넷TV의 “대량소비”에 대한 서막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지표이다.

그러나, 결국은 “사람들의 구매방식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 또한 “구매를 위한 의사결정에 TV광고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에 대한 판단이 중요하다.

<거실의 “오락 신생태”에서 “광고 신형태”까지>

현재 많은 광고주들은 전통미디어 형태의 TV 생방송에 더 많은 관심과 투자를 집행하고 있고, TV는 광고의 시간가치를 판매하고, 광고주는 시간대에 따라 그 가치를 구매하게 된다.

그러나 많은 가정들이 스마트TV를 구매하고, 또한 스마트한 기기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스크린 그 자체는 설령 같다 하더라도 실재로 시청을 위한 화면의 기능에는 거대한 변화가 발생했다.

연구 보고서에서는, 인터넷 TV를 시청하는 사람들 중 45%가 남성이며, 68%가 기혼자였고, 매일 1.7시간 내외로 시청하며, 월 수입이 6000위안 이상인 사람들이 60%를 점하고 있으며, 젊어지고, 고급화되며, 시청시간이 길어진다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게다가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스마트TV를 시청하기 시작한 이후 사람들은 단순한 형태의 수동적 선택에 많이 익숙해져 있었으나, 게임을 포함하여 홈쇼핑 기능의 통합 등 시청자들이 주도하는 체험적 선택으로 소통하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TV수상기의 스크린과는 별도로 가입자들의 행태와 시청방식에는 이미 커다란 번화가 발생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배경하에, TV광고 그 자체 역시 상당한 변화가 발생하고 있으며, 과거에는 매체나 TV방송국은 광고형태가 중심이 되었으나, 현재는 가입자와 콘텐츠 중심으로 진화했고, 시청자들은 이제 전통방식을 따르지 않으며, 거실에 앉아서 차례대로 TV를 시청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자신의 관심과 선호하는 내용을 선택해서 시청하며, 광고 수요자들의 관심과 흥미, 그리고 상품의 다양성에 따라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짙어진 것이다.

이에 따라 기술을 통하여 “스크린이 사람을 판단하는”시대가 되었으며 가입자들의 시청환경을 정확하고, 개성화 및 실시간 통찰이 가능해 졌으며, 이러한 정확한 데이터와 선호하는 상품 브랜드에 따라 시청 군중들의 현상들을 정확하게 알 수 있으며, 이러한 빅데이터를 통하여 정확한 Target 마케팅이 가능해졌고, 이러한 것들이 TV광고를 통한 구매 Process를 개혁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인터넷TV는 구매층의 구매 패턴을 확보하게 되었고, 가정의 판매가치 및 시청환경을 활성화하였으며, 광고주들이 가정의 스크린 현황을 커버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주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통로를 유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가정 오락의 상호작용을 초점으로 하여, 광고의 내용을 가정까지 전달하는 과정을 정확하고, 개성화되며, 실시간으로 파악이 되면, 더욱 다양한 상품의 판매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인터넷TV의 이러한 Process는 전통적TV 광고의 전복이 아닌, 전통적 TV 광고의 재구성이라고 봐야 하며, 전통적 TV 광고의 새로운 방향으로의 발전으로 봐야 할 것이다.

인터넷TV와 전통적 TV는 시청자군, 행위, 컨텐츠의 차별성, 상호 보완성이 있으며, 광고주는 전통적TV와 스마트TV의 변증법적, 그리고 협동성의 상관관계에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전통적TV와 인터넷TV의 구분은 단지 기술적인 Issue에 따른 것이다.



/윤교원 기자 1467451123@qq.com

방송산업이야기

중국 린이시와 전자상거래 협력으로 우리 기업의 위기를 기회로...
알리와 테무에 이어 이제 틱톡샵까지 대한민국 산업을 송두리째 뒤흔드는 상황... 이제 우리의 대안은 무엇인가? 한국 기업인들의 교류회 성격인 린이-서울 기업가 설명회가 중국 린이시 란산몰 관리위원회(临沂市蓝山商城 管理委员会) 톈쭝춘 주임(田宗春 主任)의 사회로 서울 용산 소재 그랜드하이야트호텔에서 개최되었다
더케이샵이 제공하는 프랜차이즈형 온라인쇼핑몰 분양 창업 서비스 제안 러시를 이룬다
단 10분의 투자로 소비와 판매, 납품이 가능하고, 네이버 키워드 검색 노출로 인한 매출 극대화 꿈꾸는 새로운 창업 아이템 주식회사 한류TV서울(대표이사 윤교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판촉물 납품 전문 쇼핑몰인 더케이샵을 통하여 온라인쇼핑몰창업이 러시를 이루고 있다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신인 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기획과 성장과정, 데뷔를 담은 드라마툰 "매니저과 1등에게 구원받았다"의 중국 진출 선언 및 공동 협력 이끌어 냈다.
중국 틈새시장 실버산업(银发经济)에서 찾아라.
최근 중국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전국 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26,401.9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0%를 차지하고, 65세 이상의 인구는19,063.5만명으로 노인 인구의 13.5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허근 주제 발언 및 기자 질문 대답 호창승 관련 질문 대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