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한외규정”,중국 국내 광전기관 기회를 잡을것인가?(하)

[한류TV서울] 등록 2016.03.04 16:35:24수정

二、일부 국내 광전기관”인터넷+”발전 성과를 거두다

현재 성급 광전기관 중 인터넷산업 개발에 들어설 능력을 소유한 기관은 얼마 되지 않는다. 그들의 공동한 특징은 현재 소유한 컨텐츠, 채널, 자본, 브랜드와 정책등 방면의 우세를 이용하여 자체의 인터넷 경로를 다양화 탐색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호남 ,상해, 강소,절강이다.

1.호남광전

호남광전의 인터넷상품은 주요하게 2개 유형 총 3개 영향력있는 인터넷 브랜드이다.

미디어 유형의 인터넷 제품 하나, 즉 망고TV,이는 비디오 사이트로 정의하였고 PC、APP와OTT 3개 경로로 유통,2015년8월 전국 UV(Unique Visit)는 평균 3100만/일,최고6000만,그중 APP 활용UV는1500만/일 초과, OTT사용700만/일,2015년 광고수익8억위안 초과 등이다。

비미디어 유형 인터넷 상품은 2개,”아빠 어디가” 핸드폰게임APP과 홈쇼핑이다. app는 핫 예능프로그램 IP자원을 전개하여 핸드폰게임으로 개발하였는게 그 중 “爸爸1”APP다운로드가 억단위를 넘어서고 일일 활용자는 백만을 초과, 홈쇼핑은 TV경로를 인터넷 전자상으로 전개하면서 PC와APP 등 2개 포트로 활용,그 중 APP회원41만,2015년 상반기 인터넷 플랫폼 수익은 1.47억원으로 총 수익의 10%。

이상 3개 상품중 망고TV가 핵심이며 호남광전 미디어 업무가 인터넷 전환 실현의 관건이다.

호남위성 망고TV를 중심으로 하기와 같은 작업을 하엿다:
1.컨텐츠 독점방영 : 호남위성의 우수한 컨텐츠를 망고TV에 방영;
2.집중 설립 : PC、핸드폰과OTT는 한개 브랜드“망고TV”를 중심으로 운영;
3.탑 디자인은 자본시장에 개방 : 망고TV A 융자5억위안,예측가는 70억위안。

2.SMG

SMG는 전체 성급 광전기관 중 최초 뉴미디어 발전을 중요시하고 자본능력도 가장 뛰어난 성급 기관이다.

SMG의 인터넷 상품을 보게 되면 주요하게 2개 유형, 총 7개 영향력있는 인터넷 브랜드이다.

미디어유형의 인터넷브랜드는 5개로,주요하게 PC와APP단말의 뉴스보기、APP의 阿基米德FM、PC와APP의 제일경제、PC와APP의 风行网 및OTT의 小红셋탑박스;그리고 비미디어 유형의 인터넷브랜드는 2개로,주요하게 OTT의 XBOX셋탑박스、PC와APP의 동방쇼핑。

홈페이지 보도에 따르면 OTT사용자 720만, APP사용자(SP포함)2200만명이다. 인터넷 관련된 인터넷비디오(메인 风行网)、인터넷TV(메인 OTT셋탑박스)、게임업무(메인 XBOX)、TV홈쇼핑과 전자상거래(메인 동방쇼핑)의 수익은 각각 1.84억、1.51억、939.7만,47억위안이다. 동방쇼핑 총수익의 15%좌우는 인터넷경로에서 온다.

종합하여보면 SMG의 인터넷상품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자본추진 : 이것은 SMG인터넷 전환 관련 가장 중요한 것이다. bestv와 동방명주합병, 风行网의 매수 및 재판매,제일경제와 알리바바의 합작 등은 모두 자본 측면에서 인터넷 전환을 추진하고있다.

2.브랜드 다양화,각종 포트 사용: 뉴스사이트、인터넷방송국、비디오사이트、게임、OTT、전자 상업등 다양한 인터넷 생태망;

3.상품 성과 이루다: 예를들면 小红셋탑박스、동방쇼핑의 인터넷경로 확산 및 알리바바와 합작한 제일경제는 모두 우수한 자원인 기초상에서 인터넷으로 확산되엿다.

4.하드웨어 진출: SMG는IPTV+DVB+OTT인 방식을 이용하여 가정인터넷 하드웨어 진출을 실현하려한다.

3.강소광전

강소광전 인터넷상품으로 주요하게 2개부류, 총 7개의 영향력있는 브랜드 소유.

미디어유형 인터넷브랜드는 3개로 주요하게PC상의 강소인터넷방송、APP의 荔枝뉴스와 乐享tv, 또한 비 미디어 인터넷상품 브랜드는 4개로 PC와APP의 好享쇼핑、PC와APP의 靓妆홈쇼핑、PC와APP의 好妈母婴전자상、 PC와APP의 게임류 브랜드龙游科技매수 등.

현재 荔枝뉴스 사용자 400만 돌파. 산업측면에서 보면 전자 상업 쾌속 발전에 따라 好享쇼핑중 인터넷 경로(PC와APP)의 수익은 년 2억위안 총수익의 6%를 차지하고, 靓妆홈쇼핑의 수익은 5000만위안 돌파했다. 일년 된 当好妈母婴 전자상은 인터넷 경로를 통하여 년 수익 600만위안 도달하였다。

전반적으로 보면 강소광전의 인터넷업무 발전은 하기 3개의 특징이 있다:

1.상품의 다양화: 유형으로 보면 인터넷방송、뉴스APP, 사회교류、전자상、게임등 다양화와 포트로 보면PC、APP와 OTT 등이다。

2.자본추진 : 龙游科技 매수 등 자본을 가지고 인터넷 업무 발전을 탐구.

3.컨텐츠와 채널 자원 이용: 예를 들면 靓妆쇼핑과 当好妈母婴사이트.

4.절강광전

절강광전의 인터넷상품은 주요하게 2개 부류로 총 5가지 영향력 있는 인터넷 브랜드를 소유하고, 미디어유형에 인터넷브랜드 4개, 즉 PC포트新蓝网、PC와APP의 비디오사이트 中国蓝TV、APP의 中国蓝뉴스와 蓝天云听FM 등이며, 비미디어유형으로 인터넷 브랜드는 한 개, 즉“好易购”티비쇼핑PC포트 경로.

전반적으로 보면 절강광전은 호남위성의 발전사유로 간다:

1.인터넷업무의 목표와 발전사로를 명확화: 中国蓝TV를 핵심으로 “성급광전의 제2의 망고TV”를 설립하며 양측 전부 독점방영 전략으로 간다. 결과를 보게되면 中国蓝TV 현재 사용자 300만명 돌파,년말 사용자 800~1000만 예정;

2.절강 현재 최고 우세는 절강위성의 우수한 프로그램:

3.中国蓝TV의 원가투입:절강위성의 몇개 프로그램은 제작과 방송이 분리된 련합제작이며 판권원가 어떻게 계산되는지,미래 얼마 자본 투입하여 운영하여야 되는지는 절강광전 인터넷전략이 해결해야할 과제이다.

三、국내광전기관“인터넷+”의 2가지 형식

위내역 종합하여 보면 성급광전기관중 2015년 인터넷경로를 통한 총수익이 10억위안을 돌파할 기관은 2개:호남광전하고 SMG,앞자는10억위안,후자는20억위안 돌파예정.

2개 기업의 수익구조는 부동하다,호남은 주요하게 미디어상품—망고TV, 발표된 총수익의 73%,SMG는 비미디어상품—전자상업,발표된 총수익의67%. 이는 마침 성급광전이 “인터넷+”2가지 부동한 형식을 대표하엿다: 호남광전이 대표하는 미디어방식과 SMG대표하는 전자상업 방식.

1.미디어형식

인터넷미디어 업무의 두가지 부동한 발전방식:

1.우선형(先发型),우선 경로가 잇고 후에 컨텐츠 제작. 이러한 방식의 발전핵심은 기술과 자본, 신기술을 통하여 새로운 미디어열독과 시청체험을 설립하고 다음 거액 투자금으로 컨텐츠 제작한다. 주요하게 유쿠,투떠우、아이치이등 인터넷기업을 대표로 볼수 잇다.

2.후자형(后发型),우선 컨텐츠가 잇고 후에 경로개척,이러한 방식은 거대한 시장의 호응력잇는 컨텐츠를 갖고 인터넷경로 확산을 추진한다.망고TV를 대표로 볼수잇다.

인터넷업무가 후진 성급광전기관은 후자형 선택하여야 한다. 후자가 앞자를 따라잡으려면 반드시 2가지 조건을 갖춰야한다.

1. 유일성:성급광전기관이 발전할려면 반드시 유력하고 유일한 컨텐츠 보유하여야 한다.
2. 최고의 컨텐츠:

컨텐츠유형이 흡사한 시대에 반드시 독특하고 최고의 컨텐츠를 보유하여야 한다.
즉 성급광전기관 미디어유형 인터넷산업을 발전하자면 반드시 “독점 최우수 컨텐츠”와 “거대한 자본금” 2가지 조건을 겸비하여야 한다. 이러한 조건은 1~2개 일선 성급광전기관이 부합된다.
2~3선 성급광전기관은 이론적으로 2가지 발전경로가 잇다. 첫째는 련합형태,둘째는 정책보호에 따라 OTT 유지.

2.전자상 형식
미디어유형 인터넷발전은 광전기관이 인터넷전환의 직접경로이지만 대부분 성급광전의 컨텐츠 영향력과 자본능력의 극한성에 의하여 산업 측면에서 이방향으로 통할 기관이 얼마 안된다. 전자상 형식이 인터넷 전환의 또다른 경로이다.

전자상 형식은 광전기관이 현유의 브랜드,채널,컨텐츠 등 자원을 이용하여 브랜드와 컨텐츠하고 밀접한 관계가 잇는 전자상 플랫폼을 설립하는것이다.

주요하게 2가지 유형:

1.티비,인터넷(PC和APP)、라디오와DM등 각종 다양한 판매경로를 융합한 전자상 플랫폼.

2.성급광전기관이 자체 부동한 켄텐츠자원을 확산하여 부동한 T2O(티비에서 인터넷)전자상 서비스를 한다.


이러한 것들은 광전기관 결정권자들 개혁에 대한 용기와 제도의 울타리에서 벗어나고 시장을 주체로 설립하여 자금을 투입하고 조직구조를 개혁하여 생산프로세스 재개조를 실현하여야 한다.

/박원춘 기자 yuanchun850121@163.com

방송산업이야기

더케이샵이 제공하는 프랜차이즈형 온라인쇼핑몰 분양 창업 서비스 제안 러시를 이룬다
단 10분의 투자로 소비와 판매, 납품이 가능하고, 네이버 키워드 검색 노출로 인한 매출 극대화 꿈꾸는 새로운 창업 아이템 주식회사 한류TV서울(대표이사 윤교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판촉물 납품 전문 쇼핑몰인 더케이샵을 통하여 온라인쇼핑몰창업이 러시를 이루고 있다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신인 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기획과 성장과정, 데뷔를 담은 드라마툰 "매니저과 1등에게 구원받았다"의 중국 진출 선언 및 공동 협력 이끌어 냈다.
중국 틈새시장 실버산업(银发经济)에서 찾아라.
최근 중국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전국 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26,401.9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0%를 차지하고, 65세 이상의 인구는19,063.5만명으로 노인 인구의 13.5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허근 주제 발언 및 기자 질문 대답 호창승 관련 질문 대답
2022 한중 저작권 포럼 베이징에서 개최
특히 22년은 한중수교 30주년이자 한중문화교류의 해로 이번 세미나는 저작권의 중요성을 반영한 한중문화교류의 해를 맞아 기획된 행사이며, 민간교류를 극대화하고, 한중관계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가며 장기적인 양국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8월 5일자 한국 언론에서는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중국 내 저작권 침해가 심각하다고 하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우영우 드라마” 사례를 제시하고 저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