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중국 숏클립 시장 분석(1) – 거시적 현황

[한류TV서울] 등록 2019.02.18 14:29:25수정 2019.02.19 11:05:32

짧은 영상은 긴 영상에 비하여 창작자들의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고, 또한 전파력이나 사교활동이 매우 간편하기 때문에 가입자들의 참여도가 매우 높은 편이고, 그래서 이미 짧은 영상은 이 시대의 가입자들이 콘텐츠를 즐기는 새로운 소비형식이 되어버렸다.

2018년은 숏 클립(Shot Clip) 산업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한 해였고, 도인 등의 플랫폼이 급속도로 성장했으며, 숏 클립을 활용하는 가입자들이 끊임없이 증가하는 한 해였다. 숏 클립의 사용 시간은 이미 온라인 상의 동영상 다음으로 가는 통신 서비스상 양대 산업이 되었고 점유율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숏 클립은 긴 영상에 비하여 창작자들의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고, 또한 전파력이나 사교활동이 매우 간편하기 때문에 가입자들의 참여도가 매우 높은 편이고, 그래서 이미 숏 클립 시대에 가입자들이 콘텐츠를 즐기는 새로운 소비형식이 되어버렸다.

이미 숏 클립을 전문적으로 전송하는 사이트가 100개가 넘었으며, 이를 즐기는 가입자 또한 5.78억에 달한다.

수투연구원(www.sootoo.com)의 2018년의 숏 클립 산업 관련 데이터 정리에 따르면 다음과 같이 숏 클립의 사용 추세를 알 수 있다.

2011년 : 숏 클립 산업의 태동기라 볼 수 있고, 다수의 사용자가 숏 클립을 업로드하고, 이를 공유하기 위하여 웨이보나 QQ,공간에 전달하는 수준이었다.

2013년 : 快手, 腾讯微视, 秒拍 등이 출현하기 시작했고, 숏 클립 시대의 서막을 울리는 시기였다.

2014년 : 숏 클립이 범람하는 시기였다. 본격적인 SNS 플랫폼에 숏 클립이 넘쳐나기 시작했고, 플랫폼도 이를 통하여 활성화되는 시기였다.

2016년 : 산업자체가 고속성장하는 시기였다. 숏 클립이 세분화되고, 전문분야로 발전하는 시기였다.

2018년 : 숏 클립 산업이 성숙기로 접어들었다. 각각의 대형 플랫폼 생태계가 형성되고, 성숙되며, 가입자의 점유율 또한 고속성장하는 시기였다.

▶ 숏 클립 산업의 발전 과정
숏 클립 산업은 2011년 전후 시작되었다. 모바일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숏 클립 앱이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그 때 당시에는 네트웍 대역폭의 한계와 네트웍 속도 등 어려운 조건 등에 따라 뚜렷하게 나타나는 상품의 출현은 없었다. 가입자들은 숏 클립을 촬영하여 유쿠, 56 또는 酷6 같은 플랫폼에 공유하는 수준이었으며, 이후 웨이보 또는 QQ공간에서 공유하는 수준이었다.
2013년에 이르러 快手, 腾讯微视, 秒拍 등이 출현했으며, 이 때부터 본격적인 숏 클립 시대의 서막이 올랐다고 볼 수 있다. 快手는 GIF 이미지를 숏클립으로 발전시킨 선두주자 였다고 볼 수 있으며, 숏클립 공동체의 위치를 확고하게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동시에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초단위 촬영 기술의 도움으로 천만명 단위의 사용자가 활용 가능한 웨이보 플랫폼이 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 텐센트 역시 숏클립 산업에 진출하기 시작했고, PGC(Professional Generated Contents)의 생산에 주력했으며, QQ라는 이름으로 웨이보, 웨이신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2014년과 2015년에는 모바일 숏클립이 대량으로 출현하는 시기였고, 다수의 App.이 명확하게 위치를 찾아가는 시기였으며, 더 이상 SNS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는 시기였다. 사진의 보정 및 수정 등의 합성을 통한 영상화 기능들을 일단 시장에 내 놓으면 대중이 열광하는 시기였고, 6개월 여의 시간 동안 1억명에 가까운 가입자들이 그들의 영상을 업로드하는 시대였다. 동시에 快手는 일반 시만들의 기초적인 문화를 개성화할 수 있는 전략으로 진행했고, 공동체 형태로 운영했으며, 이로 인하여 가입자가 1억에 가까운 시대를 열게 되었다. 小咖秀、小影 등의 앱 역시 개성화 표출의 방향으로 발전되었으며, 각각 다른 흡인력으로 가입자들을 모으기 시작했다.

2016년과 2017년은 숏 클립 산업이 고속으로 성장하는 시기였다. 2016년 头条 계열의 도인(抖音)과 小视频,围攻快手 등이 질적으로 우수한 콘텐츠의 생산자가 되었고, 이 시기에 숏클립 앱이 세분화 및 전문화되기 시작했다.

2018년에 이르러 숏클립 산업이 성숙기에 이르렀고, 각각의 플랫폼들이 모두 성숙기에 접에 든다. 가입자의 점유율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도인(抖音)、快手 등의 플랫폼들이 본격적으로 비즈니스 모델 찾기 시작했다.

▶ 월별 활동비율 도인이 최고

통계에 제시된 바에 따르며, 2018년 12월 숏클립 산업 월 활동 기기 중, 도인이 3.02억으로 가장 높았고, 6월 이래 快手 이후 도인의 월 활동 기기가 가장 높은 것으로 발표되었다. 현재 头条 계열의 도인과 西瓜视频 및 火山小视频이 뒤따르고 있고, 점차 그 위치를 확고하게 잡아가고 있으며, 다른 유형의 사람들이 각각의 플랫폼을 활용하면서 경쟁이 치열한 시장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미 명성이 있던 美拍의 12월분 월 활동기기 수는 2140만대를 기록하고 있고, 이미 3번째 그룹으로 하락하고 있지만, 7월 이후에도 “美拍는 매일 새로운 수익이 발생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새로운 가입자를 향한 포지셔닝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심도있는 지식 공동체로 변모하고 있고, 가입자들을 향한 실질적인 가치와 체험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윤교원 기자 1467451123@qq.com

방송산업이야기

더케이샵이 제공하는 프랜차이즈형 온라인쇼핑몰 분양 창업 서비스 제안 러시를 이룬다
단 10분의 투자로 소비와 판매, 납품이 가능하고, 네이버 키워드 검색 노출로 인한 매출 극대화 꿈꾸는 새로운 창업 아이템 주식회사 한류TV서울(대표이사 윤교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판촉물 납품 전문 쇼핑몰인 더케이샵을 통하여 온라인쇼핑몰창업이 러시를 이루고 있다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신인 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기획과 성장과정, 데뷔를 담은 드라마툰 "매니저과 1등에게 구원받았다"의 중국 진출 선언 및 공동 협력 이끌어 냈다.
중국 틈새시장 실버산업(银发经济)에서 찾아라.
최근 중국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전국 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26,401.9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0%를 차지하고, 65세 이상의 인구는19,063.5만명으로 노인 인구의 13.5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허근 주제 발언 및 기자 질문 대답 호창승 관련 질문 대답
2022 한중 저작권 포럼 베이징에서 개최
특히 22년은 한중수교 30주년이자 한중문화교류의 해로 이번 세미나는 저작권의 중요성을 반영한 한중문화교류의 해를 맞아 기획된 행사이며, 민간교류를 극대화하고, 한중관계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가며 장기적인 양국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8월 5일자 한국 언론에서는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중국 내 저작권 침해가 심각하다고 하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우영우 드라마” 사례를 제시하고 저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