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드라마 “밥 잘사주는 예쁜 누나” 중국 OTT 플랫폼 아이치이 송출되다

[한류TV서울] 등록 2022.03.04 11:59:46수정 2022.03.15 12:15:24

2016년 THAAD 배치 이후 공식적으로 처음 중국 방송 산업을 주관하는 중국 정부 기관인 국가광전총국(国家广播电视总局)에서 한국 드라마에 대한 승인이 났다.

한국 언론에서는 이 내용을 보도하면서 지금까지 계속되어 오고 있는 한한령(限韩令)이 해제되는 것 아닌가 하는 기대심을 감추지 않았고, 또한 실재로 방송산업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 또한 그런 기대를 갖기에 충분한, 그리고 좋은 소식이었다.

그 드라마는 지난 2018년 JTBC를 통해 송출되었던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经常请吃饭的漂亮妹妹)”이다.

중국 동영상 플랫폼 아이치이(爱奇艺)에서 실재 이 작품에 투자했고, 또 이 작품을 리메이크하여 22년 5월 아이치이를 통하여 송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재 지난 3월 3일 중국시간 오후 8시 아이치이를 통하여 첫 송출이 이루어졌다.

지금까지 아이치이가 적지 않은 한국 드라마에 제작투자 형식으로 참여하였고, 실재로 그들의 동영상 플랫폼에 업로드하여 VOD 형태로 서비스를 했지만, 이번 이 작품은 과거 어느 작픔과는 달리 메인화면에 배너를 Launching하고 마케팅을 했다는 점이다. 물론 아이치이 외 다른 사이트에는 홍보하지 않았다.

또한 혹시나하여 중국의 각종 뉴스 플랫폼을 다 찾아보았지만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经常请吃饭的漂亮妹妹)”에 대한 송출 소식을 찾을 수는 없었다.

첫 송출이 이루어지면서 드라마 내용을 접한 많은 중국인들이 대부분 이구동성으로 표현하는 의견은 “한중간의 한한령이 이제 끝난건가?”라는 표현이었다. 마치 한국의 방송산업 분야에서 일하는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어제 첫 송출 이후 이 작품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아이치이가 제공하는 시청자들의 관심도(중국에서는 이를 热度라 표현한다. 이는 시청을 포함하여 댓글달기, 좋아요, 친구에게 포워딩, 다은로드, 친구와의 내용 공유 등 관련된 일련의 행위들을 수치로 표현하는 방식)를 살펴보았다.

지난 3월 3일 이 작품의 첫 송출이 이루어진 이후 관심도(热度)는 2,944여였다. 아이치이가 표현하는 1 热度는 1,000회를 의미한다. 그러니까 2,944 * 1,000 = 2,944,000회의 다양한 액션들이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내 다른 드라마의 관심도(热度)는 어떨까? 중국의 인기있는 드라마와 비교해서 이 작품의 관심도는 어떠했을까를 살펴보았다.

현재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다고 판단되는 드라마 “인간세상(人世间, CCTV 등 제작, 45분 58회 드라마)”의 경우 아이치이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데, 그 관심도(热度)는 3월 4일 오전 10시 현재 9,136이었다.

이 수치에 비하여 어제 처음 송출한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经常请吃饭的漂亮妹妹)”의 관심도(热度) 역시 3월 4일 오전 10시 현재 4,207로 아이치이 차트 상 7위를 기록하고 있다.

계속되는 THAAD 배치에 따른 한한령과 미중간의 무역전쟁, 그리고 최근 발생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이 한중간의 외교문제로 언제 어떻게 또 어떤 방향으로 진화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그래도 오랫만에 반가운 소식을 접한다.

어제 아이치이를 통하여 송출된 한국 드라마로 인해 앞으로도 계속 한류 콘텐츠가 중국 대륙으로 진출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아이치이와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经常请吃饭的漂亮妹妹)”의 중국 내 선전(全力战斗)을 기대한다.



윤 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방송산업이야기

더케이샵이 제공하는 프랜차이즈형 온라인쇼핑몰 분양 창업 서비스 제안 러시를 이룬다
단 10분의 투자로 소비와 판매, 납품이 가능하고, 네이버 키워드 검색 노출로 인한 매출 극대화 꿈꾸는 새로운 창업 아이템 주식회사 한류TV서울(대표이사 윤교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판촉물 납품 전문 쇼핑몰인 더케이샵을 통하여 온라인쇼핑몰창업이 러시를 이루고 있다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신인 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기획과 성장과정, 데뷔를 담은 드라마툰 "매니저과 1등에게 구원받았다"의 중국 진출 선언 및 공동 협력 이끌어 냈다.
중국 틈새시장 실버산업(银发经济)에서 찾아라.
최근 중국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전국 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26,401.9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0%를 차지하고, 65세 이상의 인구는19,063.5만명으로 노인 인구의 13.5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허근 주제 발언 및 기자 질문 대답 호창승 관련 질문 대답
2022 한중 저작권 포럼 베이징에서 개최
특히 22년은 한중수교 30주년이자 한중문화교류의 해로 이번 세미나는 저작권의 중요성을 반영한 한중문화교류의 해를 맞아 기획된 행사이며, 민간교류를 극대화하고, 한중관계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가며 장기적인 양국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8월 5일자 한국 언론에서는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중국 내 저작권 침해가 심각하다고 하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우영우 드라마” 사례를 제시하고 저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