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TV서울이 중국 음악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다

[한류TV서울] 등록 2017.02.18 14:39:26수정 2017.03.05 01:04:53

중국 APP(휴대폰이나 스마트폰 등에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을 말하며,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줄인 말이다) 발전 속도가 빨라지면서, 온라인 음악 APP 또한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현재 중국 온라인 음악 사용자 규모가 5억 명에 이를 정도로 그 시장의 규모가 급성장하고 있다. 중국 전체 APP 중에 온라인 음악은 통신, 검색엔진, 인터넷 뉴스와 동영상 플랫폼 다음으로 5대 APP으로 손꼽히고 있는 실정이다.

2015년 중국 온라인 음악 시장 규모는 약 40.2억 위안으로(약 6,835억 원) 연평균 성장률은 67.2%로 엔터테인먼트 장르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음악 서비스 플랫폼에서는 음원 스트리밍(Streaming) 뿐 아니라 모바일 노래방, 음악관련 1인 방송 서비스도 동시에 진행하면서, 다양한 비즈니스가 가능해졌다. 이러한 비즈니스를 음악 파생상품으로 분류 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다양한 파생 상품들의 개발이 이뤄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더 많은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중 2015년 중국 온라인 음악의 유료시장 규모는 10.5억 위안으로 121.8%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고성장의 주요 원인은 2015년 7월 국가의 음악판권에 관한 관리감독 강화로 유료화가 가능한 시장 환경을 형성하게 된 것이 중요한 Issue로 대두되었고, 이는 일반 소비자들의 음악 판권에 대한 의식 강화에도 큰 영향을 끼치면서 음악 소비의 비용 지불 의식을 자연스럽게 인식시키는 과정으로 발전하고 있다.

중국의 주요 온라인 뮤직 서비스 사업자는 크게 QQ뮤직, 해양음악그룹(海洋音乐集团), 왕이클라우드뮤직, 그리고 인웨타이(音悦台)를 살펴보았다.

먼저, QQ뮤직은 텐센트가 운영하며, 2016년 초, 팬덤경제를 중심으로 “보고, 듣고, 부르고, 노는” 네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업그레이드 된 음악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발표하면서, 현재는 중국 음악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할 정도로 사용자가 많다.

다음으로 해양음악그룹(海洋音乐集团)이다. 海洋互动(北京)科技有限公司(www.omusic.cc)가 정식 명칭이며, 차이나 뮤직 코퍼레이션(CMC)과 해양음악그룹의 쿠워뮤직, 쿠고뮤직과 합병했으며, 이들 업체 모두에 QQ음악의 모체인 텐센트가 투자하였고, 합병 후 콘텐츠에 있어 뚜렷한 강세를 드러내고 있으며, 음악 판권은 이들 합병기업이 중국 전체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음악 판권 이외에도 스타 인큐베이팅, 1인 방송, O2O콘서트, 음악 송출 디바이스(이어폰 등) 판매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왕이클라우드뮤직(网易云音乐, http://music.163.com)은 ‘뮤직 소셜’을 핵심 서비스로 성장하고 있다. 2015년 7월 14일 왕이클라우드뮤직 사용자가 1억 명을 돌파하면서 중국 음악 시장의 새로운 세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서비스 업체이다

왕이그룹 산하에는 음악을 비롯하여 게임,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 사업들의 기반이 되는 것은 중국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무료 이메일 서비스인 163.com의 기존 고객들이다.

마지막으로 인웨타이(音悦台)는 北京宽客网络技术有限公司(http://www.yinyuetai.com) 이 정식 회사명칭이며, 2016년 ‘보는’음악을 핵심 서비스로 내세우며, 고화질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고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음악 관련 동영상 서비스를 개발했다. 현재 인웨타이에선 제공하는 뮤직비디오의 시장 점유율은 8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파생상품 개발 및 벨류체인(Value Chain)을 구축을 이뤄나가고 있고, 현재 신인 연예인 발굴, 1인 방송, 음악 크라우드 펀딩 등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이어나가고 있다.

지난 2월 17일(금) 중국의 IT 대기업이 몰려 있는, 그래서 중국판 실리콘 밸리라 일컬어지는 중관촌(中关村)에 위치한 왕이클라우드뮤직(网易云音乐)을 방문했다. 왕이클라우드 뮤직은 2016년 382억 위안의 매출이 발생했으며, 이는 지난 해 동기 대비 67.4% 증가된 수치이며, 영업이익은 116억 위안으로 역시 지난 해 동기 대비 72.3% 증가한 수치를 기록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가는 음악서비스 업체이다.

최근 왕이클라우드 뮤직의 음악 책임자는 한국 음악의 저작권 확보를 위하여 ㈜한류TV서울로 회사방문 요청을 해 왔고, 이에 따라 방문이 이루어진 것이다.

관련하여 한류TV서울은 왕이클라우드뮤직에 한국 드라마 OST를 비롯하여 신곡과 Ole Version을 가 막론하고 음원을 공급하기로 협의를 완료하였으며, 왕이 측에서도 한국 음원 관련해서는 한류TV서울을 통해서만 공급 받는 것으로 사실상 서로간 독점 공급 및 수급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진 것이다.

특히, 왕이클라우드뮤직의 음악 최고 책임자는 지난 해 11월 중순 경 한국을 방문했을 당시, 시간이 맞지 않자 자신의 일정이 모두 끝나는 토요일 밤 12시 본인의 호텔로 방문해 달라는 요청에도 불구하고 실재 한류TV서울 관계자들이 그 시간에 방문하여 미래 공동 사업을 논의했다는 사실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전하면서 앞으로 그런 정신과 의지, 그리고 노력으로 중국 음악 시장을 함께 개척해 나가면 좋지 않겠는가라는 희망을 밝히기도 했다.

이를 계기로 중국의 음원 시장 개척을 위한 새로운 돌풍이 불어오길 기대한다.
/윤교원 기자 1467451123@qq.com

방송산업이야기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신인 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기획과 성장과정, 데뷔를 담은 드라마툰 "매니저과 1등에게 구원받았다"의 중국 진출 선언 및 공동 협력 이끌어 냈다.
중국 틈새시장 실버산업(银发经济)에서 찾아라.
최근 중국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전국 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26,401.9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0%를 차지하고, 65세 이상의 인구는19,063.5만명으로 노인 인구의 13.5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허근 주제 발언 및 기자 질문 대답 호창승 관련 질문 대답
2022 한중 저작권 포럼 베이징에서 개최
특히 22년은 한중수교 30주년이자 한중문화교류의 해로 이번 세미나는 저작권의 중요성을 반영한 한중문화교류의 해를 맞아 기획된 행사이며, 민간교류를 극대화하고, 한중관계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가며 장기적인 양국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8월 5일자 한국 언론에서는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중국 내 저작권 침해가 심각하다고 하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우영우 드라마” 사례를 제시하고 저작
중국 바이트댄스 “사이다 뮤직” 앱 서비스 진출 선언
중국 틱톡의 음악서비스 진출로 인해 중국 온라인 음악 시장이 꿈틀거린다 주류음악 앱 서비스 시장이 이제는 “숏클립 + 음악”이라는 새로운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음악과 숏클립 영상의 미디어 형식이 융합되어 뉴미디어 형태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현재 바이트댄스(중국의 뉴스 모바일 뉴스 플랫폼 今日头条를 서비스 업체)는 영상 서비스,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소설(小说) 등 종합 엔터테인먼트와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i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