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IPTV 발전 경향 분석

[한류TV서울] 등록 2016.10.31 19:11:39수정 2017.03.05 01:04:02

최근들어 가입자들의 인터넷TV프로그램 시청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이와는 반대로 전통적TV 프로그램들은 끊임없이 짐식당하고 있으며, 이는 산업가치사슬의 기반이 변화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인터넷TV산업의 앞날은 넓고, 광대하다>

인터넷TV를 활용하는 시청자의 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가입자 보급 율은 이미 10%를 넘어섰다. 최근 발표된 <2016-2020년 중국 인터넷 방송 산업투자 분석 및 전망 예측 보고>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4년 인터넷 TV의 판매량이 획기적으로 늘었으며, 스마트TV의 침투율은 50%를 넘었고, 이미 누계 판매량은 3000만대 가까이 접근했으며, 인터넷 TV의 침투율은 5%를 넘어섰다.

2015년 스마트TV의 침투율은 70%이상이며, 인터넷TV 누계는 5000만대가 넘었고, 침투율은 10%에 달했다. 선두기업의 경우 활성화된 단말기는 1500만대에 달하며, 일평균 활동 가입자는 1000만 정도이고, 이는 운영상들의 손익분기에 도달하는 규모이다.

가입자들의 데이터 사용량도 계속해서 변화하는데, 이는 가치의 기초가 변화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인터넷TV는 HD급 화질과 대형 스크린을 동시에 갖추고 있으며, 보기에도 편하고, 감상하기에 적절할 뿐 아니라 콘텐츠의 풍부함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점 등 강점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PC, PAD, 휴대폰 등으로 거실에서 전통매체TV의 시청시간을 끌어당기고 있는 실정이다.

TCL의 멀티미디어 통계 데이터를 참고하면, 최근들어 가입자들의 인터넷 TV 프로그램 시청 시간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전통매체 TV 프로그램 시청 시간이 끊임없이 침식당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가입자들의 데이터 사용이 변화되고 있으며, 이는 산업의 가치사슬 기초 조건이 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TV매체의 광고시청율을 보면 시청자들이 나타내는 시장의 가치가 변하고 있음을 알게 되고, 이는 새로운 시장이 급격하게 성숙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1500억 시장 가치의 인터넷방송 가치사슬이 새로 도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TV매체의 가치사슬 전이 외에, 인터넷 방송 시청은 VOD와 같은 신형 지불산업 생태계를 만들었으며, 미래의 시장 공간인 짧은 시간에 영상물을 소비하는 새로운 시청공간도 동시에 만들었다.

(1) 동영상 시장은 장기적으로 광고와 시청료를 포함하여 3000억위안 – 5000억위안 정도의 시장 규모를 만들어 가고 있다. 중국 전통TV 매체의 시청 규모는 2000억 위안 내외로 보고 있으며, 이는 1100억 위안의 전통TV 매체 시장의 광고수주액과 600억 규모의 유성방송 서비스 비용(시청료)이 포함된 시장규모이다.

인터넷 동영상 시장의 생태계는 먼저 풍부한 콘텐츠가 있고, 소비자들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는 새로운 시장이며, 그래서 중국 영상산업이 획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참고로 미국의 영상산업 발전 현황을 살펴보면, 영상광고 수입이 미국 GDP 대비 0.4%로 알려져 있고, 2020년 중국 GDP가 90조 위안이라고 가정하면(정부 보고서 인용) 이 중 0.4%가 영상광고수입인 것이다. 시장규모는 3000억 위안~4000억 위안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2) 인터넷 게임과 앱(App.)류의 시장 합계 규모는 장기적으로 5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게임은 전세계적으로 시장규모가 300억 달러로, 하드웨어 등의 판매를 제외하고, 비용을 지불하는 인터넷 게임의 시장 규모는 200억 달러이며, 전세계 인터넷 게임산업의 비중은 전체 중 약 20% 내외로 보인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예측하면, 중국 게임산업의 규모는 2014년 1108억 위안이었고, 이후 2000억 위안 정도로 예측한다.

인터넷 게임이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고 가정하면, 3~5년의 발전으로 10~15%의 시장규모가 성장하며, 200~300억 위안으로 시장규모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한다.

기타 각종 앱과 광고업무의 발전으로 인터넷교육, 음악(음악회의 생방송 포함), 인터넷 교제 등의 시장이 서서히 성숙하며, 이들 각각의 시장규모는 100억 위안을 넘길 것으로 예상한다.

(3) TV홈쇼핑 시장은 보수적으로 잡아서 3000억 위안~5000억 위안 규모로 추산한다. 2014년 중국 인터넷 활용 쇼핑시장의 규모는 2.8조 위안에 도달했으며, 50%이상 고속 성장했고, 중국 인터넷 쇼핑 시장은 장기적으로 7조위안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TV를 통한 지불체계의 성숙은 가입자들의 습관을 변화시켰고, TV를 통한 영상쇼핑이 5%증가하면 시장규모는 3000억~5000억위안으로 형성될 것이다.

<인터넷 영상시청 발전성에 대한 분석>

1. 인터넷 엔터테인먼트시장은 곧 IPTV로 전이할 것이다

평판 디스플레이 가격의 인하에 따라 인터넷 사용자들은 이제 더 이상 컴퓨터 화면으로는 만족하지 못하는 시기에 이르렀다.

이는 인터넷 이용자들이 대형화면으로 영상을 즐기는 것이 일종의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인터넷 이용자들은 이제 곧 IPTV 가입자가 되는 것이고 이 부분적인 가입자들의 소비수준은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는 실정이다. 얼마 지나지 않아서 이들은 IPTV의 중요한 수익원이 될 것이다.

비록 국가광전총국이 인터넷상의 프로그램들을 아나로그TV로 송출하는 것을 금지했을지라도, IPTV는 아나로그방송 범위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IPTV는 그 규정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다시말하면, 인터넷영상물의 방송금지령은 IPTV에는 구속력이 없다는 의미이다. 그래서 인터넷 영상물과 IPTV가 결합한 시장 전망은 크고 광대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이는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의 고위 임원이 공개적으로 다음과 같이 밝히기도 했다. “어느 날 갑자기 인터넷 TV가 시작되었는데, 현재의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IPTV로 수평이동 중이다.”

2. 정보서비스와 연동하는 새로운 패턴

보고에 따르면 차이나텔레콤은 190만 이상의 가입자가 증가되었고, 이 중 13만여 가입자가 상하이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하이를 제외하고 성공적으로 방송하는 프로그램 외에 정보색인(옐로우페이지), 음식, 재경, 쇼핑 등 정보서비스이다.

상하이텔레콤의 IPTV 증가는 일종의 새로운 업무에 대한 서비스이다. 이들 가입자들은 리모콘으로 동방위성이 송출하는 “무림대회”에 리모콘으로 간단하게 투표도 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중국 국내 최초의 리모콘 투표 방식이고, 프로그램 중 보통 사람들이 실재 등장인물들에 대하여 투표하는 방식이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동일 시간 내에 상하이와 하얼빈의 가입자 5000만이 투표를 했고, 2000만의 보통 TV 시청자들을 위해 휴대폰 멧시지 방식으로 제공했지만, 실재로는 4만여 시청자만 참여했다.
이로부터 전통적인 휴대폰 투표방식과 비교하면 시청자들의 상호작용이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다고 통신계 관계자들은 말하며, 이윤의 폭도 휴대폰 방식보다 훨씬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외에, 시청자들이 리모콘으로 직접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퀴즈를 내고 응답하는 등, 이러한 것들이 IPTV의 정보서비스의 상호작용이라는 것이며, 이것은 정보공유의 편리성과 개성화를 극대화시키는 사항이다.

3. IMS를 기본으로 IPTV 체험

IMS 즉 정식 명칭은 IP Multimedia Subsystem인 IMS의 목적은 인터넷과 이동통신망의 융합에 있다. 따라서 화상회의 등 다매체 업무를 위하여 어디에 위치하든 즉시 정보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중국 국내 3G망은 이미 건설에 착수했고, 휴대폰을 활용한 영상시청은 3G망을 이용한 콘텐츠 서비스 일부이다. 만약 IPTV 내용과 휴대폰 영상시청이 결합된다면, 기술 상 완전한 실현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2016-2020년 중국 인터넷 방송 산업투자 분석 및 전망 예측 보고>의 발표에 따르면, 인터넷 망 융합에 있어서 가입자들은 집에 편안히 앉아서 각각의 시장에서의 판촉정보를 받아 볼 수 있으며, 게다가 휴대폰 IMS를 활용하여 관광지의 실시간 교통정보도 확인할 수 있게된다.

IMS 융합 서비스 플랫폼의 도움으로 통신사들의 업무 영역은 방송프로그램 영역까지 확대할 수 있게 되고, 음성서비스의 영역을 지키고, 문자 중심에서 영상으로 영역을 확대하며, 심지어 플래쉬 애니메이션까지 그 영역을 확대하게 될 것이다.

이 변화는 통신결합의 특징이며, 통신사들의 강점을 발휘하는 것이고, 통신 이용자들의 습관을 바꾸는 것이고, 종합적인 업무활동의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윤교원 기자 1467451123@qq.com



방송산업이야기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신인 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기획과 성장과정, 데뷔를 담은 드라마툰 "매니저과 1등에게 구원받았다"의 중국 진출 선언 및 공동 협력 이끌어 냈다.
중국 틈새시장 실버산업(银发经济)에서 찾아라.
최근 중국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전국 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26,401.9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0%를 차지하고, 65세 이상의 인구는19,063.5만명으로 노인 인구의 13.5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허근 주제 발언 및 기자 질문 대답 호창승 관련 질문 대답
2022 한중 저작권 포럼 베이징에서 개최
특히 22년은 한중수교 30주년이자 한중문화교류의 해로 이번 세미나는 저작권의 중요성을 반영한 한중문화교류의 해를 맞아 기획된 행사이며, 민간교류를 극대화하고, 한중관계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가며 장기적인 양국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8월 5일자 한국 언론에서는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중국 내 저작권 침해가 심각하다고 하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우영우 드라마” 사례를 제시하고 저작
중국 바이트댄스 “사이다 뮤직” 앱 서비스 진출 선언
중국 틱톡의 음악서비스 진출로 인해 중국 온라인 음악 시장이 꿈틀거린다 주류음악 앱 서비스 시장이 이제는 “숏클립 + 음악”이라는 새로운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음악과 숏클립 영상의 미디어 형식이 융합되어 뉴미디어 형태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현재 바이트댄스(중국의 뉴스 모바일 뉴스 플랫폼 今日头条를 서비스 업체)는 영상 서비스,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소설(小说) 등 종합 엔터테인먼트와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i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