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TV서울의 새로운 도전

[한류TV서울] 등록 2019.05.24 14:25:09수정 2019.05.29 11:58:29

㈜한류TV서울이 중국 최대의 OTT(Over The Top) 서비스 플랫폼인 CIBN(China International Broadcasting Network ; 国广东方网络(北京)有限公司)과의 합작 서비스를 공식 선언했다.

한류TV서울과 CIBN은 이미 2016년 11월 한국의 THAAD 배치 문제로 인하여 한중 관계가 악화일로를 치달을 때 CIBN 플랫폼 내에 NVOD 채널인 “新奇点” 채널을 개설하여 2017년 12월까지 한국의 주요 여행지 및 관광지 그리고 지역축제 등을 소개하는 업무를 추진한 바 있다.

지난 5월 20일 CIBN 총편집인 王坚平(Wang Jian Ping), 해외사업 담당 총경리 崔魏(Cui Wei), 그리고 CIBN의 모든 채널을 국내 및 해외로 위성과 인터넷을 활용하여 송출을 전담하는 기술서비스 회사 北京亚太东方通信网络有限公司 李志远(li Zhi Yuan) 총경리 등 일행이 한국을 방문했다.

CIBN은 원래 중국국제라디오방송국(中国国际广播电视网络台 ; China Radio International) 소속의 100% 자회사였으나 2018년 양회 이후 CCTV(China Central TV), CNR(China National Radio)등과의 통합이 결정된 이후 통합회사인 中央广播电视总台의 자회사로 소속이 변경되었다.

CIBN은 현재 중국 내 약 1.5억의 OTT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IPTV 및 OTT 사업 면허를 확보하고 있고, 특별히 지난 해에는 중국의 제4통신운영상인 CBN(China Broadcasting Network ; 中国广播电视网络有限公司)가 CIBN의 주주사가 되면서 중국 내에서의 영향력이 더욱 막강해지기도했다.

이번 CIBN 총편집인 일행의 한국 방문은 한국의 OTT 산업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특별히 ㈜한류TV서울과의 합작을 추진하면서 한국과 중국의 문화 콘텐츠 산업의 효율 극대화를 위한 초석을 다지기 위함이 그 목적이었다.

CJE&M에서 제공 중인 OTT 서비스인 TVing 서비스와 공중파 방송국이 공동으로 출자하여 서비스하고 있는 POOQ, 그리고 KBS 등을 방문하면서 한국의 방송콘텐츠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중국의 콘텐츠 산업과 연계할 만한 비즈니스 포인트를 찾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다.

CIBN은 그동안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서의 그 역할을 충실히 해 왔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하고, 또 가장 중요한 IP(Intellectual Property)의 확보가 미래 콘텐츠 사업의 핵심임을 인식하고, 올해 초 홍콩에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제작회사를 설립하기도 하였다. 이 부분에서 한국의 콘텐츠 제작에 대한 협업 구도를 만들겠다는 것도 이번 한국 방문의 주요한 목적 중 하나이기도 했다.

한편, ㈜한류TV서울과는 중국의 방송 채널을 Live로 한국과 컴보디아, 일본에 공급하여 현재 중국 정부의 핵심사업인 일대일로(一带一路)사업에 문화 콘텐츠로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중국의 다양한 콘텐츠와 한국의 한류콘텐츠를 결합하여 동남아시아 시장을 비롯하여 전세계 시장을 공동 개척하자는 양사간의 공통적 관심사를 기반으로 공동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CIBN과의 사업 추진을 위하여 (주)한류TV서울은 국내 코스닥 상장사인 (주)에이티세미콘을 대주주로 영입하여 이미 캄보디아, 일본 등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중국방송과 한류 콘텐츠, 그리고 현지 방송을 결합하여 현지 서비스 능력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으로 이미 2017년 하반기부터 추진되어 온 계획들을 하나씩 하나씩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비록 예기치 못했던 THAAD 배치로 인한 돌발상황의 발생으로 추진 일정이 다소 늦어지고 또 모양새가 변경된 부분은 있지만, 그래도 지금까지 큰 흔들림 없이 큰 그림의 계획대로 추진되어 왔고 이는 앞으로도 그렇게 계속될 것이다.

/윤교원 기자 1467451123@qq.com

방송산업이야기

더케이샵이 제공하는 프랜차이즈형 온라인쇼핑몰 분양 창업 서비스 제안 러시를 이룬다
단 10분의 투자로 소비와 판매, 납품이 가능하고, 네이버 키워드 검색 노출로 인한 매출 극대화 꿈꾸는 새로운 창업 아이템 주식회사 한류TV서울(대표이사 윤교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판촉물 납품 전문 쇼핑몰인 더케이샵을 통하여 온라인쇼핑몰창업이 러시를 이루고 있다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신인 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기획과 성장과정, 데뷔를 담은 드라마툰 "매니저과 1등에게 구원받았다"의 중국 진출 선언 및 공동 협력 이끌어 냈다.
중국 틈새시장 실버산업(银发经济)에서 찾아라.
최근 중국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전국 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26,401.9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0%를 차지하고, 65세 이상의 인구는19,063.5만명으로 노인 인구의 13.5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허근 주제 발언 및 기자 질문 대답 호창승 관련 질문 대답
2022 한중 저작권 포럼 베이징에서 개최
특히 22년은 한중수교 30주년이자 한중문화교류의 해로 이번 세미나는 저작권의 중요성을 반영한 한중문화교류의 해를 맞아 기획된 행사이며, 민간교류를 극대화하고, 한중관계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가며 장기적인 양국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8월 5일자 한국 언론에서는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중국 내 저작권 침해가 심각하다고 하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우영우 드라마” 사례를 제시하고 저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