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에 한국을 알리자! 이제 대만 여행객을 품자

[한류TV서울] 등록 2018.09.18 10:22:10수정 2018.10.03 13:18:39

대만 최대의 국영 방송국 中国电视公司(C-TV)에서 최근 ㈜한류TV서울에 업무요청 서한을 보냈다. 그것은 C-TV의 주요 프로그램인 여행프로그램을 한국에서 촬영하고 싶다는 내용이었다.

본 사업의 핵심은 한국 우리지역의 놀거리, 먹거리, 즐길거리 등을 대만 관광객들에게 정확하게 알리고, 그들이 스스로 우리 지역을 찾을 수 있도록 홍보 영상을 제작하여 대만인들에게 알리고, 실재로 대만 여행객을 우리지역으로 유치하고자 함이 그 목적이다.

中国电视公司는 대만 국영 방송사로서 대만 전체 인구 2300만의 약 80%가 이 방송을 시청하고 있으며, 중국 대륙의 주요 여행지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송출하였고, 최근에는 일본의 지방자치단체와 협약을 맺고 일본의 주요 관광지를 대만 국민들에게 홍보하고, 실재로 방송과 인터넷 사이트를 연계하여 여행객을 송출하는 일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형식으로 일본 여행 프로그램 종료 후 한국의 주요 여행지 등을 대만에 소개하고, 여행객들을 보내고자 하는 의도로 ㈜한류TV서울과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관련하여 ㈜한류TV서울 주용 경영진은 지난 9월 17일(월) 강원도 원주 소재 한국관광공사 본사를 방문하여 본 사업 관련한 여러가지 의미있는 대화를 나누었다.

먼저, 전세계적으로 유일하게 한국에만 있는 DMZ(DeMilitarized Zone)을 배경으로 영상물을 제작하고, 이를 대만시청자들에게 송출하여 우리만 갖고 있는 이 지역을 관광명소로 개발하자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뿐만 아니라 한국의 “무한도전”, “1박2일” 같은 예능프로그램인 “Hunger Game”을 비숫한 방식으로 촬영하면서 각 지역의 특산품 등을 프로그램에 노출하여 지역 특산품을 대만 시청자들에게 알리고 그 브랜드 지명도를 높이자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한국관광공사에는 2017년 자체 선정한 “한국관광100선”을 기준으로 한국을 대만 시청자들에게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임을 인지하였고, 관련하여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윤교원 기자 1467451123@qq.com

방송산업이야기

중국 방송 산업계는 지금 지각 변동 중
2018년 4월 19일 오전 9시, 중국의 거대 방송국 3개가 하나로 탄생되는 순간이었다. 중국중앙TV(CCTV : China Central TV), 중국인민라디오방송(CNR : China National Radio), 중국국제방송(CRI : China Radio International) 등 국영 매체를 통합한 거대 국영 중앙 방송총국을 설립한 것이다.
광전총국 통계 : 전국 유선방송 경제 현황 두번째
최근 중국 국가광전총국에서는 중국 전역의 유선방송의 통계조사 업무를 완료하고,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전국방송시청자들의 현황, 투자와 수입에 대한 현황, 성급 단위의 유선인터넷 업무현황 및 데이터통계 등에 대한 업무조사를 통하여 <전국 유선방송 발전정황 통계조사 분석보고>를 발표하였다
광전총국 통계 : 전국 유선방송 경제 현황
최근 중국 국가광전총국에서는 중국 전역의 유선방송의 통계조사 업무를 완료하고,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전국방송시청자들의 현황, 투자와 수입에 대한 현황, 성급 단위의 유선인터넷 업무현황 및 데이터통계 등에 대한 업무조사를 통하여 <전국 유선방송 발전정황 통계조사 분석보고>를 발표하였다
2018 아시아 디지털방송 아카데미 개최
아시아 방송시장 동반성장과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2018 아시아 디지털방송 아카데미'가 지난 11월 27일(화)~29일(목)까지 사흘간 벡스코에서 열렸다. 부산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 주최하고, 부산콘텐츠마켓(BCM)조직위원회와 한국전파진흥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이 행사는 한국과 중국의 방송콘텐츠, 5G 및 AR, VR등의 전문가들을 강사로 초청해 방송 콘텐츠 유통 및 마케팅 관련 종사자, PD, 작가 등을 대상으로 융·복합 콘텐츠의 현황
함께 대륙을 꿈꾼다
지난 11월 22일(목) 대구경북지역 스타트업 기업들의 중국 내 판로 개척을 위한 설명회에 참가했다. 이 행사는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 주최한 창업기업 글로벌 유통상담회였다. 이 행사는 대구경북중기청이 주최하고 대구경북지역 50개 창업지원기관이 주관기관으로 참여하여 2일간 개최되는, 비수도권에서는 가장 큰 규모의 행사로 2017년 첫 개최 이후 금년으로 2회째를 맞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