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으로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한류TV서울] 등록 2018.09.17 10:32:16수정

제2회 부산웹툰페스티벌이 부산글로벌웹툰센터네서 지난 9월 14일(금)부터 16일까지 개최되었다.

부산웹툰페스티벌은 올해 2회째를 맞아 부산경남만화가연대와 (재)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주관으로 웹툰 작가들과 시민, 웹툰 산업계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돼 국내외 작가들의 웹툰(만화) 전시를 비롯 웹툰 드로잉쇼, 작가 토크쇼, 웹툰체험, 가족만화그리기대회 등이 진행되었다.

스토리가 있는 전시를 보여주고 있는 부산웹툰페스티벌의 이번 전시 컨셉은 ‘웹툰을 기다리며...(Waiting for Webtoon)’로, 한 편의 웹툰이 창작되고 연재되면서 독자와 만나기까지의 과정을 전시로 구성했다.

지난해(제1회) 페스티벌이 ‘21세기 부산 웹툰의 시작!’을 주제로 부산 웹툰의 역사를 보여줬다면 올해는 ‘웹툰’ 그 자체에 집중했다.

한 소녀(독자)가 연재를 중단하고 사라진 작가를 찾아 나서면서 웹툰 창작의 힘든 과정을 알게 되고, 소녀(독자)의 응원에 작가는 다시 힘을 얻는다는 것을 스토리로 한다.

한편, ㈜한류TV서울은 중국의 한 플랫폼에서 한국 웹툰의 구매 요청을 받고, 중국에 수출할 수 있는 작품을 찾기 위해 부산웹툰페스티벌에 참가하였고, 이 자리에서 웹툰 작가이면서 부산경남웹툰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배민기 작가와 향 후 사업진행을 위한 구체적인 의견을 나누었다.

이미 ㈜한류TV서울과 공동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 부산의 콘텐츠 전문기업 코스웬콘텐츠㈜와 함께 본 사업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즉, 부산경남지역의 대중국 판매 가능한 웹툰을 취합을 하고, 이를 ㈜한류TV서울로 전달하면 이를 중국 시장으로 보내고, 수익을 공유한다는 전략이다.

/윤교원 기자 1467451123@qq.com

방송산업이야기

중국 방송 산업계는 지금 지각 변동 중
2018년 4월 19일 오전 9시, 중국의 거대 방송국 3개가 하나로 탄생되는 순간이었다. 중국중앙TV(CCTV : China Central TV), 중국인민라디오방송(CNR : China National Radio), 중국국제방송(CRI : China Radio International) 등 국영 매체를 통합한 거대 국영 중앙 방송총국을 설립한 것이다.
광전총국 통계 : 전국 유선방송 경제 현황 두번째
최근 중국 국가광전총국에서는 중국 전역의 유선방송의 통계조사 업무를 완료하고,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전국방송시청자들의 현황, 투자와 수입에 대한 현황, 성급 단위의 유선인터넷 업무현황 및 데이터통계 등에 대한 업무조사를 통하여 <전국 유선방송 발전정황 통계조사 분석보고>를 발표하였다
광전총국 통계 : 전국 유선방송 경제 현황
최근 중국 국가광전총국에서는 중국 전역의 유선방송의 통계조사 업무를 완료하고,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전국방송시청자들의 현황, 투자와 수입에 대한 현황, 성급 단위의 유선인터넷 업무현황 및 데이터통계 등에 대한 업무조사를 통하여 <전국 유선방송 발전정황 통계조사 분석보고>를 발표하였다
2018 아시아 디지털방송 아카데미 개최
아시아 방송시장 동반성장과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2018 아시아 디지털방송 아카데미'가 지난 11월 27일(화)~29일(목)까지 사흘간 벡스코에서 열렸다. 부산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 주최하고, 부산콘텐츠마켓(BCM)조직위원회와 한국전파진흥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이 행사는 한국과 중국의 방송콘텐츠, 5G 및 AR, VR등의 전문가들을 강사로 초청해 방송 콘텐츠 유통 및 마케팅 관련 종사자, PD, 작가 등을 대상으로 융·복합 콘텐츠의 현황
함께 대륙을 꿈꾼다
지난 11월 22일(목) 대구경북지역 스타트업 기업들의 중국 내 판로 개척을 위한 설명회에 참가했다. 이 행사는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 주최한 창업기업 글로벌 유통상담회였다. 이 행사는 대구경북중기청이 주최하고 대구경북지역 50개 창업지원기관이 주관기관으로 참여하여 2일간 개최되는, 비수도권에서는 가장 큰 규모의 행사로 2017년 첫 개최 이후 금년으로 2회째를 맞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