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중국 광고시장의 추세

[한류TV서울] 등록 2017.03.29 11:15:07수정 2017.03.31 14:58:23

2016년 중국 광고시장은 많은 사람들이 예측하듯 전통매체의 광고 비중이 점차 낮아지고, 신매체에 대한 광고비 집행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특히 인터넷과 모바일로 훈련된 젊은 소비자층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1. 극장, 인터넷 그리고 엘리베이터 매체가 시장 증대를 이끄는 신매체이다.

CTR(央视市场研究股份有限公司)에 따르면 2016년 중국 광고시장은 전체적으로0.6%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과 비교하여 2.9%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통적인 5대 매체의 광고비용은 6.0% 하락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TV광고비용은 작년 대비 3.7% 하락했다.

반면, 신매체의 증폭은 급성장하고 있는데, 이것이 시장성장의 견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엘리베이터TV, 엘리베이터 광고, 영화관 광고, 인터넷 등이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2016년 엘리베이터 광고는 22.4% 증가 했고, 엘리베이터 광고는 24.1%, 그리고 극장채널의 광고는 44.8% 증가했으며, 모바일인터넷의 추진으로 인터넷 광고는 18.5% 증가한 것이다.

2. 도시의 주류 군중들이 소비를 주도하고, 상품의 브랜드를 주도한다.

2016년 중국 일용소비재 시장은 2년째 급속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즉 맥주는 동일한 가격대를 유지하는 추세이고, 반면 라면 등은 점진적인 하락폭을 기록하고 있으며, 요구르트와 같은 중고급 상품류 및 애완동물 관련 제품은 지속적으로 거래와 가격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나날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중국 시장에서, 소비진작과 품질에 대한 추구는 과거에 비하여 점진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오로지 우수한 품질만이 소비자들의 구매를 불러올 수 있다는 인식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양질의 소비자 층은 상품의 품질과 개성을 중요하게 보고, 인터넷을 활용하는 신세대 소비층은 새로운 제품에 대한 모험이 강하며, 또한 특정 제품에 대한 속성과 품질에 대해 기꺼이 공유하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종류의 사람들은 중국 소비시장의 풍향계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것이 소비시장의 급속한 발전을 견인하고 있다.

소비의 흐름을 대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미래 소비성향과 추세를 의미하기도 한다.
CTR과 CNRS(Centre national de la recherche scientifique, 法国国家科学研究院)의 데이터에 따르면 이러한 소비 핵심층의 사람들은 인터넷을 포함한 매체를 습관처럼 활용하고 있으며, 엘리베이터 매체를 점령하는 연령대는 20~45세, 월 수입이 5000위안 이상이라는 도시 주류층의 일관된 특성을 가지고 있고, 소비 핵심층의 엘리베이터 매체 접촉 율은 81.2%, 그리고 인터넷 접촉 율은 92%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광고주가 엘리베이터 매체와 인터넷을 기꺼이 선택하게 하는 원인이기도 하다.

3. 인터넷 내용에 광고 내용을 삽입한 광고전파 구도 재편

2016년 각종 매체의 자료들을 살펴보면, 전통매체의 전파구조는 이미 깨졌으며, 전파환경 및 전파규격 역시 엄청난 변화를 맞고 있다. 엘리베이터 매체, 영화관 매체, 그리고 휴대인터넷은 지속적으로 엄청난 발전을 하고 있고, 자료와 정보가 자발적으로 그 틀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는 피동적인 생활공간을 전파생태의 패러다임으로 재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발전된 지역(성)과 도시의 주류 층들은 TV시청과는 갈수록 점점 멀어지고 있다. TV시청은 이미 3, 4선 도시 및 미개발 지역으로 편향되고 있으며, TV시청은 주로 감숙, 내몽고, 닝샤, 산시, 길림 등 지역에 집중되어 있고, 상하이, 절강, 충칭, 광둥, 장수 등 경제발달 지역의 TV사청율은 현저히 낮은 상태이다. TV의 1, 2급 도시 및 5000위안 이상의 주류층들에게는 지속적으로 그 영향력이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시의 주류층은 TV를 시청하지 않으며, 시청률이 4%라면 10억 TV시청인구로 본다면 약 4천만명이 시청한다는 의미이고, 그 시청률 4% 중 광고 시청율은 프로그램 시청률보다 월등히 낮다. 타이틀 스폰서의 스틱광고, 상품삽입광고(PPL) 등을 모두 포함한 시청률을 의미하는 것이다. 단, 조사 데이터를 살펴보면 이와 관련한 열정적인 시청자들 중 월수입이 5000위안 이상인 사람이 5~15%를 차지하였고, 약 200만~600만 정도의 수치이다.

주류층이 습관적으로 주로 활용하는 매체는 웨이보, 위챗, 뉴스클리핑 서비스트, 인터넷 영상 클립 등으로 고정되어 있다. 그러나 웨이보, 위챗, 뉴스클리핑트 등은 이미 정보의 홍수를 이루고 있으며, 정보의 전파는 나날이 세분화되고, 사람들은 열심히 읽지만 또 한편으로는 쉽게 잊어버린다. 게다가 사람들의 광고에 대한 면역력은 갈수록 강해지고 있으며, 특별하고, 중대한 사건 등 만을 기억한다.

SNS나 스마트폰 뉴스서비스 등으로 고객들은 주요 내용만 보기 때문에 광고를 기억하거나 유의해서 보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따라서 광고주들은 당연히 관련 주제와 연관성이 높은 내용을 인터넷 뉴스 또는 정보에 삽입하거나 만들어내야 하는 것이다.

/윤교원 기자 1467451123@qq.com

방송산업이야기

더케이샵이 제공하는 프랜차이즈형 온라인쇼핑몰 분양 창업 서비스 제안 러시를 이룬다
단 10분의 투자로 소비와 판매, 납품이 가능하고, 네이버 키워드 검색 노출로 인한 매출 극대화 꿈꾸는 새로운 창업 아이템 주식회사 한류TV서울(대표이사 윤교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판촉물 납품 전문 쇼핑몰인 더케이샵을 통하여 온라인쇼핑몰창업이 러시를 이루고 있다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신인 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기획과 성장과정, 데뷔를 담은 드라마툰 "매니저과 1등에게 구원받았다"의 중국 진출 선언 및 공동 협력 이끌어 냈다.
중국 틈새시장 실버산업(银发经济)에서 찾아라.
최근 중국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전국 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26,401.9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0%를 차지하고, 65세 이상의 인구는19,063.5만명으로 노인 인구의 13.5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허근 주제 발언 및 기자 질문 대답 호창승 관련 질문 대답
2022 한중 저작권 포럼 베이징에서 개최
특히 22년은 한중수교 30주년이자 한중문화교류의 해로 이번 세미나는 저작권의 중요성을 반영한 한중문화교류의 해를 맞아 기획된 행사이며, 민간교류를 극대화하고, 한중관계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가며 장기적인 양국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8월 5일자 한국 언론에서는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중국 내 저작권 침해가 심각하다고 하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우영우 드라마” 사례를 제시하고 저작